UAE원전 최종 호기인 4호기가 운영단계 진입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4호기는 지난 2015년 7월 원자로건물 기초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으로 2020년 5월 상온수압시험 및
2022년 7월 고온기능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마침내 UAE 규제기관으로부터 운영허가 취득 및 연료장전을 위한 가동준비 단계에 진입했다.
UAE원전 1~3호기는 각각 2021년 4월, 2022년 3월, 2023년 2월 상업운전을 개시해 UAE에 공급되는 청정전력을 24시간 안정적으로 동시 생산하고 있다. 3개 호기는
1년 미만의 간격으로 상업운전에 착수했다. 약 1년 간격으로 4개 호기의 동시 건설을 진행하며 선행호기에서 축적된 경험사례들이 후속 호기에 반영됨으로써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다.
UAE원전은 한국형 원전인 1,400MW급 APR1400 노형으로서 1~3호기는 현재 UAE 내 4,200MW의 청정전력을 공급함으로써, UAE 정부가 추진 중인 ‘2050 Net
Zero 탄소저감 정책’ 및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정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UAE원전 4호기까지 모두 가동되면 향후 UAE 전력수요의 약 25%를 담당하게 될 것이며, 아랍지역 최대의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자국 내 에너지안보를 더욱 강화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회사는 여름철 냉방수요 증가 등으로 인한 국민의 에너지비용 증가 부담 완화를 위해 2023년 6∼9월분 전기요금에 대하여 분할납부 제도를 한시적으로 확대
시행한다. 기존에는 일부 주택용 고객만 신청 가능하였으나 주거용 주택용 고객을 포함한 소상공인과 뿌리기업 고객(일반용·산업용·비주거용주택용)까지 신청 가능 대상을
확대하였으며, 우리 회사와 직접적인 계약관계 없이 전기요금을 관리비 등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집합건물(아파트 등 포함) 내 개별세대까지 모두 참여 가능하다.
우리 회사와 직접 전기사용 계약을 체결한 고객은 한전:ON 등을 통해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전기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 개별 세대와 집합건물 내
상가고객은 관리사무소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분납방법은 신청 월에 전기요금 50%를 납부하고 나머지는 고객이 요금수준, 계절별 사용패턴 등을 고려하여 2~6개월 범위 안에서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아파트 등
집합건물 내 개별세대는 관리사무소의 업무부담 증가가 우려되어 부득이하게 분납 기간을 6개월로 고정한다.
우리 회사가 실시하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 세대가 7월 3일부로 50만을 넘어섰다.
올여름 덥고 습한 날씨 전망과 지난달 전기요금 인상으로 냉방비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하반기부터 캐시백 단가를
30원/kWh에서 30원~100원/kWh으로 상향한 것이 높은 참여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작년 여름철(7~8월) 평균 전기사용량은 427kWh인 4인 가구가 사용량을 10% 줄일 경우, 올해 여름철 전기요금인 80,530원보다 14,620원(캐시백
3,440원+전기사용량 절감에 따른 요금감소 11,180원)의 요금이 절감되어 최종요금은 65,910원이 되며, 지난해 여름철 전기요금인 월 66,690원보다는 약
8백원을 덜 내게 된다.
만약 캐시백 최대 지급한도인 30%까지 사용량을 줄인다면, 캐시백(12,900원)과 요금감소액(34,100원)을 합한 금액이 47,000원에 달한다. 8월 31일까지
신청하면 7월분부터 소급하여 요금에서 캐시백을 차감 받을 수 있다.
우리 회사 감사실은 주요 정책·사업성과평가, 안전관리 등 자체감사활동에 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자문의견 수렴을 위해 각계 전문가 23명을 새롭게 감사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6월
16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위촉식을 개최했다.
우리 회사 감사자문위원회는 주요 정책·사업성과평가, 리스크관리평가, 안전관리, 국민 옴부즈만 등 4개 위원회로 구성되며, 사업성과 및 리스크관리 평가, 안전관리, 국민편의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등 다양한 감사 사안에 대한 자문과 개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 회사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3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최초로 5년 연속 재난관리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재난관리평가는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2005년부터 실시 중인 평가제도로, 335개 공공기관과 지자체의 재난관리 역량을 종합 진단하여 ‘우수-보통-미흡’ 등급을 부여하게 된다.
우리 회사는 코로나19로 평가가 미실시된 2021년을 제외하고 2018년부터 5년 연속 ‘우수’ 등급을 부여받았다. 이는 전력·가스·석유 등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중 최초의 사례로
명실상부한 재난 관리분야를 선도하는 공기업임을 입증했다.
우리 회사는 이번 평가에서 위기관리 매뉴얼 관리, 재난대비훈련, 업무연속성 유지노력, 재난대응체계 유지 등 대부분의 지표에서 골고루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특히, 태풍 힌남노 같은
대규모 재난에도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한 점, 7종 지진, 지진해일, 전력수급부족, 자연재난, 태풍, 산불, 계통고장의 대표 재난 유형별로 비상판단 기준을 수립하여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한 점, 안전한국훈련에서 불시훈련을 시행하여 우수기관에 선정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 회사는 에너지쉼표(국민DR) 활성화를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에너지 효율향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쉼표(국민DR) 매칭펀드’를 조성하여 운영한다.
에너지쉼표(국민DR)는 전력거래소가 수요관리사업자에게 절전을 요청하고, 수요관리사업 서비스에 가입된 전기사용자가 평소보다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수요관리사업자가 감축한 전기사용량을
전력시장에 판매하고, 고객에게 수익금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으로 에너지절감과 국민 편익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는 제도다.
매칭펀드는 한전, 전력거래소, 한전KDN, SK텔레콤, LGU+ 5개사가 5,000만 원을 조성하였으며, 아름다운재단의 한부모 여성가정 아이돌봄, 이른둥이 재활 지료비, 자립 준비
청년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우리 회사는 고객이나 관심 있는 MZ세대 청년을 대상으로 <2023 KEPCO 청년 청렴 Auditor(이하 Auditor)> 모집을 2023년 6월 16일까지 진행했다.
모집인원은 총 15명으로, 소정의 심사와 선발을 거쳐 2023년 연말까지 활동한다.
선발된 청청 Auditor는 고객 접점 서비스 불편사항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거나, 한전과 관련된 불합리한 제도와 부당한 업무처리 경험 및 개선의견 등을 제시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청청 Auditor가 제안한 각종 의견은 한전의 내부 심의절차를 거쳐 관련규정과 지침을 개정하거나, 자체 감사활동에 반영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한 업무체계 개선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온·오프라인 연계 활동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