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필 경인건설본부 전략경영부 차장
대한민국의 대표 명소인 남산 자락 아래에서 명동을 품에 담고, 수도권 전력설비 건설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다하고 있는 경인건설본부. 2009년 1월에 발족하여 지금 이 순간에도 전력공급의 중요 허브 역할을 빈틈없이 수행하고 있다.
‘232프로젝트’로 명명된 ‘345kV 고덕#2_서안성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시작은 2013년 10월이었다. 평택고덕 반도체 산업단지의 전력공급을 위하여 삼성전자와 한전이 협약을 체결하였지만, 건설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평택과 인접한 안성시 원곡면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갈등 전환의 계기는 2019년 3월, 주민대표와 한전, 삼성전자의 상생협력 MOU 체결이었다. 4년이 지난 2023년 5월에 드디어 가압이 이루어졌고, 9월에는 준공식 행사도 성황리에 마쳤다. 실로 10년의 대장정이자 경인의 대역사이다. 또 하나, ‘345kV 갈산_신광명 지중 송전선로 건설사업’도 쉽지 않은 여정이었다. 수도권 남서부지역 전력계통을 보강하기 위한 취지는 좋았다. 막상 사업에 착수하려고 하니, 지중 선로에 대한 전자파 피해를 문제 삼아 인근 아파트와 초등학교 등을 중심으로 집단 민원이 제기되어 갈등이 증폭되었다. 결정적 전환점은 역시나 이해관계자 협약. 2021년 3월과 6월에 걸쳐서 주민 대표와 지자체, 국회의원, 한전이 상생협약을 체결함으로써 2023년 7월에 가압에 성공하였다.
‘슬기로운 경인 생활’ 캠페인을 통해 할 말을 할 수 있는 소통환경을 조성해 왔다. ‘슬기로운 관리자 / 슬기롭게 일하기 / 슬기롭게 소통하기’라는 3가지 핵심가치를 전직원이 참여하고 실천하여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정착했다. 특히 올해는 MZ 스타일에 맞게 보고문화를 개선하였다. 보고자가 파워톡으로 보고문서를 전송하면, 결재권자는 대면하지 않고도 그 자리에서뿐만 아니라 현장 출장 중에도 파워톡을 열어 원격으로 결재 할 수 있다. 미래발전전략 T/F도 있다. 2018년 1기를 필두로 올해 6기를 이어 가고 있다. 제목이 거창하지 전혀 새로운 것도 아니다. 직원이 평소 하는 업무에서 아이템을 찾아서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업무혁신 활동이다. 조직·업무 효율화, 안전문화·상생협력, 미래건설 역량확보의 3개 분야에서 30개 과제를 주도적으로 발굴하여 본부와 회사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앞에서 말한 스마트한 보고문화 구축도 30개 과제 안에 녹아들어 있다.
2042년까지 기흥·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2.8GW, 고덕산업단지에 4.5GW의 전력공급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따라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등에 36만 4,000호의 주택공급을 위한 전력설비 건설도 해야 한다. 출·퇴근 교통, 물류 등 인프라의 편리성으로 인해 수도권에 전력 다소비 산업이 집중·심화됨에 따라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완벽하게 대비하기 위하여 우리는 핵심 전력설비 건설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남산
남산공원의 평화로운 자연환경을 걸어서 탐방하거나, 남산 케이블카를 타고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는 것도 좋다. 특히 남산타워에서 서울의 멋진 스카이라인을 만끽하는 것은 필수!
명동 쇼핑 거리
코로나19로 인한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내국인보다 외국인이 더 많이 찾는 쇼핑 명소이다. 명동 거리에서 여행을 추억하는 기념품을 사고, 매력적인 식당에서 미식 투어도 더불어 즐길 수 있다.
명동성당
1898년에 완공된 명동성당은 대한민국 가톨릭 교회의 총본산이다. 분주한 도심에서 잠시 벗어나 고풍스러운 풍경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점심시간에는 주변 직장인들도 많이 몰린다.
남산골 한옥마을
1989년에 조성된 전통한옥과 정원으로 서울정도 600주년을 기념하는 새천년타임캡슐광장도 있다. 문화 공연도 자주 열려 주변 직장인들이 소확행을 누릴 수 있는 곳이다.
서울광장
대청마루에서 보름달을 보는 듯한 잔디광장이다. 겨울에는 아이스링크장으로도 변신하는 등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도심 속의 아늑하고도 상징적인 휴식공간이다.
남대문 시장
전통적인 한국식 시장으로, 약 1만개의 점포가 운집되어 있다. 하루 30만 명의 인파로 북적대는 곳으로, 다양한 옷과 음식을 저렴하고 기분 좋게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