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 COVER INTERVEW

보이지 않는 가치를 발견하는
2024 KEPCO의 자기소개서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전세종충남본부 송전운영부 차기삼 차장입니다. 96년도에 입사하여 어느덧 29년째 회사 생활을 하고 있는데 그중 26년 동안 송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길을 가다 내가 세운 철탑을 보면 뿌듯한 느낌이 들고 행복해져 입가에 미소가 절로 번집니다. 송전 분야는 아직도 배울 게 많고 흥미로운 분야라 후배들이 꼭 한번 도전해 보길 추천합니다.

Q. 한전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시나요? 해당 업무를 할 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대전, 세종, 충남 지역의 송전 설비 유지보수 및 다양한 송전선로 예방정비 계획 및 시공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불 대응, 고장 관리 등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송전 업무의 힘든 점이라면 사람을 상대하는 민원과 고장 복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열정이 없다면 프로젝트 완수나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업무를 하며 가장 힘든 것은 무엇이고, 그것들은 이겨내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어떤 업무든 사람을 상대하는 민원 업무가 제일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법과 기준이 한정된 상태에서 상대를 설득하고 이해시킨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힘든 일들을 이겨내는 원동력은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우리 조직, 그리고 함께하는 선후배님들이라 생각합니다.

Q. 반대로 업무 중 가장 뿌듯했을 때는 언제인가요?

전기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제가 관리하는 송전설비 하나하나가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무한한 사명감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예전에는 정전을 대비해 각 가정에 비상용 초를 하나씩 가지고 있었는데요. 요즘은 전력 기술의 발전과 정전 예방을 위한 직원들의 노력으로 호당 정전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 노력의 일원이라는 점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최근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송전선로 조류 고장방지 대책입니다. 황새는 천연기념물로 문화재청과 황새연구소에서 관리하고 방사하는 행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공존하며 고장 없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TF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논문도 제출했고 유관기관들과 협의 중입니다.

Q. ‘히든 히어로’로 선정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추천으로 선정되는 만큼 그 의미가 클 것 같은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런 영광을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선후배님의 가교 역할을 잘 해내라는 뜻으로 여기고 앞으로도 ‘히든 히어로’라는 무게에 걸맞게 한층 더 발전하는 모습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통해 주위 동료들에게 사랑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Q. 당신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그 이유와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주변인들이 푸근하고 사랑스럽다고 ‘곰돌이 푸’, 구수한 면이 있다고 ‘누룽지’ 등으로 부르지만, 나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럭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일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모님 밑에서 자랐고 좋은 친구들과 만나 젊음을 불태웠고 좋은 회사에서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근무하고 있으니까요. 이 행운을 주위에 나눠주며 살고 싶습니다.

Q. 당신에게 KEPCO란 무엇인가요?

한전이라는 회사가 있어서 소중한 가정을 꾸려갈 수 있었고, 많은 도전과 기회를 준 행복한 일터이며 배움의 장입니다.

Q. 당신이 KEPCO라면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까요?

내가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직원들과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해 회사의 기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겁니다. 제가 해온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송전 분야에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해 전사에 적용될 수 있게 노력하고, 맡은 송전선로 유지보수 및 운영 업무를 묵묵히 수행해 국민에게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도록 이바지할 것입니다.

Q. <KEPCO> 4월호 표지모델로 촬영한 소감이 궁금합니다.

표지모델 섭외가 왔을 때 “내가? 왜?” 의아했지만 가족에게 자랑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내가 몸담았던 회사 기록에 한 페이지를 남긴다면 영광이겠다’ 싶어서 선뜻 수락했습니다. 스튜디오에 가면서 후회와 두려움, 걱정이 앞섰는데 분위기를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어 주셔서 편안하고 행복한 촬영이 되었습니다. 조금 더 잘할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좋은 추억을 남겨주신 홍보처 직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꿈은 무엇인가요?

안정적인 전력공급이란 사명을 위해 무고장 설비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 목표입니다. 안전사고 근절은 더더욱 중요한 목표이고요. 후회 없는 직장생활을 마치고 퇴직 후에는 어려서부터 로망이었던 조용한 시골 마을에 빵과 커피를 파는 작은 카페를 여는 것이 꿈입니다. 지금부터 제빵 및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서 은퇴 후 지인들과 소소한 행복을 나누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