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CO News
UAE원전 2호기 상업운전 개시
UAE원전 사업의 주계약자인 우리 회사와 UAE원자력공사(ENEC)는 UAE원전 2호기가 상업운전을 개시했다고 3월 24일 발표했다.
UAE원전 2호기는 지난 2013년 4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하였고, 2021년 3월 연료장전, 8월 최초 임계 도달 이후 시운전 시험, 성능보증시험 등을 거쳐 3월 24일 상업운전에 착수했다.
UAE원전은 국내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 중인 1,400MW급 신형경수로 APR 1400 노형으로, 아랍지역 내 최초로 운영되는 원자력발전소이며, 향후 60년간 UAE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유수의 국내 기업들이 설계(한국전력기술), 제작(두산중공업), 시공(현대건설/삼성물산), 시운전 및 운영지원(한국수력원자력)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참여하여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끌고 있다.
UAE원전 1호기는 2021년 4월 상업운전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청정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2호기는 1호기에 이어 12개월 내 상업운전에 성공함으로써 한국형 원전의 우수성 및 한전의 전문성을 대내외적으로 재차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이는 제2의 해외원전 수출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UAE원전 3호기는 2021년 건설을 완료하고 UAE 규제기관의 운영 허가 승인을 준비하고 있으며, 4호기는 올해 고온기능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UAE 원전 4개 호기가 모두 가동되면 향후 UAE 전력수요의 25%를 담당하게 될 것이며, 2호기 상업 운전 개시로 UAE 내 무공해 청정전력의 생산량이 2배로 증가할 예정이며 UAE 정부가 추진 중인 ‘2050 Net Zero 탄소 저감 정책’에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전과 전력그룹사, 동해안 산불 피해복구 지원을 통한 국가적 재난 위기 극복 동참
우리 회사는 동해안 산불 발생에 따른 국가적 재난 위기 상황 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재난구호금 기부 등 산불 피해복구와 이재민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3월 8일 동해안 산불 피해복구 및 이재민 지원을 위해 전력그룹사와 공동으로 재난구호금 총 10억 원을 기부했다. 재난구호금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또한, 3월 6일부터 한전 강원본부와 경북본부에서 구매한 총 7천 6백만 원 상당의 구호물품을 울진, 삼척, 강릉, 동해 지자체 각 이재민 대피시설에 신속하게 지원하여 이재민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우리 회사는 3월 6일 울진·삼척, 8일에는 강릉·동해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피해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재난 복구를 위해 전력공급 특별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특별재난지역 피해 주민은 △산불 피해를 입은 건축물의 1개월분 전기요금 감면 및 납기 연장, △임시가건물 대피시설에 대해 최대 6개월간 전기요금 면제(월 20만원 한도), △임시가건물과 멸실·파손 건축물 신축 전기공급을 위한 시설부담금 면제 등의 지원을 받았다.
한편, 우리 회사는 울진·삼척 산불이 발생한 3월 4일 직후 본사에 재난대응 비상상황실을 설치하여 전사 비상근무체제를 구축하고, 5일과 6일 주말에 걸쳐 전국의 한전 직원 750여 명이 산불 현장을 직접 찾아 진화작업 지원과 전력설비 방호에 참여하였다.
이번 산불로 인해 765kV 신태백-신한울 원자력 선로 등 강원 및 경북지역 일부 송전선로가 영향을 받았으나, 재난 상황에 대비한 선제적 계통 운영을 통해 안정적 전력공급을 유지하였다.
우리 회사는 봄철 건조기 전력설비 고장으로 인한 피해발생 예방을 위해 2월부터 산악 경과지 및 주변선로에 설치된 철탑과 전주 약 42만기를 대상으로 과학화 장비를 활용하여 정밀점검과 보강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3월과 4월을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여 연인원 3,060명이 비상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주요 등산로 산불예방 캠페인 등 산불 예방 홍보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산불 피해복구와 피해 주민들이 조속히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봄철 건조한 날씨에 강풍 등으로 인한 설비고장 피해 예방을 위해 안전 최우선의 전력설비를 운영할 예정이다.
공정한 직무수행으로 청렴 한전 구현, 이해충돌방지 경영 선포
우리 회사는 공정한 직무수행으로 청렴한 한전 구현을 위해 이해충돌방지 경영을 선포했다.
우리 회사는 3월 29일 나주 본사에서 「이해충돌방지 경영 선포식」을 시행했다. 이날 선포식에서 이해충돌방지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이해충돌방지 경영 위원회’를 신설하는 한편, 경영진들은 이해충돌방지 실천 서약을 실시하고 솔선수범하여 직무수행의 “공평무사(公平無私)”를 다짐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정승일 사장, 최영호 상임감사위원 등 경영진 및 처·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이 시행할 ‘청렴도·이해충돌방지 종합 추진계획’을 보고하고, 이해충돌방지 경영 실천 서약식을 시행하였으며, 이해충돌방지법 이해를 위한 특별교육을 진행하였다.
서약의 주요 내용은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 △직무관련자 우대 및 차별 금지, △사적 이해관계 직무회피, △청렴한 직무수행 근무여건 조성, △이해충돌방지 청렴문화 확산 등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 이익추구를 금지하고 직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을 방지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한전을 구현하기 위한 사항을 담고 있다.
이해충돌방지 경영 위원회는 정책총괄, 법률·제도, 교육, 문화확산의 4개 분과로 구성하여 이해충돌방지 관련 정책 수립, 신고운영 제도 마련, 직무별 맞춤형 법률 해석 지원, 사례 중심 교육자료 제작 및 교육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정승일 사장은 이날 선포식에서 “경영진부터 청렴과 공평무사(公平無私)의 가치를 의사결정의 준거로 삼도록 다시 한번 상기하고, 한전이 청렴하고 윤리적인 기관의 표상으로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영호 상임감사는 “이해충돌방지법의 대한 성공적 안착을 통해 국민의 기대 수준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신뢰받는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했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 이해충돌방지 실천 서약이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임직원과 고객,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가 명확하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실효적 정책과 환류 방안도 함께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22년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유보로 0원/kWh 적용
4월분 전기요금부터 적용될 연료비 조정단가가 0원/kWh으로 확정되었다.
우리 회사는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33.8원/kWh으로 산정하고 소비자 보호장치에 따른 분기별 조정상한을 적용하여 3.0원/kWh으로 3월 16일 정부에 제출했다. 이는 2분기 실적연료비가 기준연료비 338.87원/kg(’20.12 ~ ’21.11 평균, 46.6원/kWh) 대비 72.6% 상승한 584.78원/kg(’21.12 ~ ’22.2 평균, 80.5원/kWh)으로 산정된 데 따른 것이다. 그리고 3월 28일 정부로부터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적용 유보 의견을 통보받았다.
정부는 유보 사유로 국제 연료가격 상승 영향으로 연료비 조정단가 조정요인이 발생하였으나,코로나19 장기화와 높은 물가상승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할 필요가 있고, 지난해 12월에 확정되어 4월부터 적용되는 기준연료비 및 기후환경요금 인상분(+6.9원/kWh)을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우리 회사는 지난해 12월 27일 기준연료비 상승분과 기후·환경비용 증가분을 올해로 이연·분할하여 조정함을 발표하였으며, 전력량요금 4.9원/kWh과 기후환경요금 2.0원/kWh 인상분이 4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탄소섬유 기반 초경량·대용량 전력선 개발, 공동연구과제 협약 체결
우리 회사는 3월 15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그래핀 섬유 기반 초경량·대용량 전력선 제조 및 연속생산(양산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참여 기관과의 공동연구개발 협약식을 개최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신재생에너지원 발전 증가로 기존 대비 송전용량을 증대하여 전력을 공급해야 하지만, 현재 송전선로 추가건설은 부지 선정 등의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기존 송전선로를 이용하되 전력선만 교체하여 송전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신소재 전력선 개발이 시급하여 본 연구과제를 착수하게 되었다.
그래핀 섬유 기반 초경량·대용량 전력선은 기존 알루미늄 소재 전력선에 대비하여 3배 이상의 송전용량 증대가 가능하며 무게도 가벼운 신소재 전력선이다. 2022년 3월부터 2024년 8월까지 30개월간 수행되며 각 기관의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연대와 협력으로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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