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Scanning 02
01
전환부문 탄소중립을 향한
대장정 시작 「KEPCO 탄소중립추진위원회」 출범
탄소중립은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의 대전환을 요구하는 도전적 과제인 만큼, 우리 회사도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8일 탄소중립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번에 새롭게 출범한 KEPCO 탄소중립추진위원회는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사내 최고 심의기구로서, 전환 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략 방향과 주요 정책을 논의하고, 사내외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을 향한 최적 경로를 발굴해 나가기 위해 마련되었다.
위원회는 정승일 사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은 한전의 전 경영진, 노동조합 대표, 사내 MZ세대 직원, 전력그룹사 본부장, 외부 전문가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여기에는 탄소중립 현안에 대한 효율적인 논의를 위한 현안 협의체와 사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 Group이 포함되었다.
현안 협의체는 전력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탈탄소화를 견인하기 위하여 발전공기업 본부장 등이 참여하는 ‘전력그룹 탄소중립 협의회’, 전력노조가 참여하여 탄소중립에 대한 다양한 사내의 의견과 기능을 조율하는 ‘노사실무협의회’로 구성되어 전사의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자문 Group에는 재생에너지·수소 등 과학기술, 에너지 정책, 글로벌 협력 등 분야별 외부 전문가 6명으로 구성된 ‘KEPCO 탄소중립 자문단’을 운영함으로써,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전문가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시각을 상시 반영하기로 했다. 또한, 미래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갈 MZ세대들의 목소리를 탄소중립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사내 MZ세대 30명으로 편성된 ‘MZ Net-Zero Board’를 구성했다.
첫 회의에서는 ‘KEPCO 탄소중립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전의 역할과 과제’를 확정하였다. 위원들은 탄소중립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제시와 함께 앞으로 한전이 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력산업 전반의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협력사와 글로벌 유틸리티의 동참을 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것을 강조하였다.
앞으로 위원회는 정기 회의를 통하여 탄소중립 전략방향 및 주요과제를 심의하고, 추진경과 및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탄소중립은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의 대전환을 요구하는 도전적 과제인 만큼, 국민 수용성과 사회적 공감대 확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이행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탄소중립 달성전략 제시와 함께 국내 전력생태계는 물론 글로벌 유틸리티와의 전방위적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데 위원회가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Net Zero Board

MINI INTERVIEW

이번에 MZ Net Zero Board로 임명된 조우련 차장에게서 각오와 활동 계획을 들어본다.
MZ Net Zero Board로 임명되셨는데 앞으로의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의 모든 일상 속에서 탄소가 배출되고 있으며, 우리가 좀 더 빠르고 편해질수록 지구는 뜨거워진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어렵지만 우리 회사가 꼭 가야할 탄소중립의 길을 함께할 수 있어 영광입니다.
특히 MZ세대들에게 탄소중립 정책의 당위성과 내용을 홍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애플(Apple) 광고를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애플은 광고 속에서 평화롭게 잠든 한 아기에게 10년 후를 약속합니다. “네가 10살이 될 때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맹세할게” 이 광고가 제게 전달한 메세지처럼, 탄소중립이라는 어려운 과제가 왜 필요한가? 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피부로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활동계획이나 포부가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오.
Net Zero Board 활동을 통해 부서의 경계, 업무의 경계를 넘어 외부환경에 대응할 방법을 함께 찾아내는 ‘협업’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상당히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탄소중립에 대해 팀원들과 소통하고, 고민하겠습니다.
02
전환부문 탄소중립을 향한
대장정 시작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우리 회사의 역할
탄소중립추진위원회는 첫 활동으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전의 역할과 과제 및 전력그룹 협력 방안’에 대해 심의했다.
이 자리에서 공유된 우리 회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김재현 지속성장전략처 정책조정실 차장
탄소중립은 인간의 활동에 의한 탄소 순 배출량을 0, 즉 ZERO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흔히들 ‘Net-Zero’라고도 한다. 여기서 ‘중립’, ‘순 배출량’, ‘net’이라는 용어에 집중해 보면 탄소를 아예 배출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보다는, 배출을 어쩔 수 없이 하게 된다면 그만큼 다시 흡수하여 0으로 만드는 것까지는 용인한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 우리나라는 2020년 10월에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공식으로 선언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유엔에 제출하였다. 또한 작년 8월에는 탄소중립기본법을 제정함으로써 세계에서 14번째로 탄소중립 이행을 법제화한 나라가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최근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수립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활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가장 큰 비중(약 37%)을 차지하는 전환 부문의 감축이 중요하다. 전환 부문이란 석탄·가스 등 연료원을 전기·열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 최대 전력사업자인 우리 회사는 이러한 전환 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하고 산업·수송·건물 등 타 분야의 효율적인 전기화를 지원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다.
탄소중립 시대, 전력산업의 미래상
정부가 작년 10월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향후 30년 후 전력산업의 미래상을 예측해 보았다.
우선, 발전 전원구성이 지금과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시나리오에 나와 있듯이 태양광, 풍력 중심의 재생에너지가 약 70%를 담당하고, 지금은 걸음마 단계에 있는 기술인 수소, 암모니아를 연소해서 터빈을 돌리는 수소기반 발전이 약 20%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원자력, 석탄, LNG 중심인 지금과는 엄청난 차이다.
생산된 전기를 유통하는 송배전 분야는 어떤 모습일까? 대형 발전소를 중심으로 대규모 계통으로 연결해온 지금과는 다른 모습일 것이다.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도 대용량이 있지만, 태양광 등은 기존 원전 등에 비하면 훨씬 작은 규모이므로 이런 발전원이 주가 된다면 배전의 중요성이 지금보다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분산전원에 대해서도 능동적인 급전지시, 제어, 차단 등을 수행하는 배전망 운영자인 DSO의 필요성이 커지게 될 것이다. 또한 터빈의 회전력이 아닌 인버터 방식의 재생에너지가 주전원이 되면서 직류계통, 즉 DC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AC와 DC가 공존하고, 배전망과 송전망 운영자가 공존하고, ESS, 동기조상기 등 계통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설비들이 늘어나면서 계통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전기의 소비분야는 어떤 모습일까? 우선 전력소비량이 지금보다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다. 산업, 수송, 건물 등 전환부문 이외의 부문에서 지금까지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았던 많은 분야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사용해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소위 이런 전기화가 확산됨에 따라서 2050년 전력수요는 2018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전기화로 전력수요가 대폭 증가하는 만큼, 전기 소비의 효율화, 전기 소비절약 이슈는 지금보다 몇 배 중요해질 것이다. 늘어난 수요를 재생에너지가 70% 감당하고, 거기에 맞춰 전력망을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최대한 소비효율을 해야 감당이 가능한 수준이 될 것이다.
발전, 송배전, 소비 측면의 이러한 변화는 전력산업을 둘러싼 여러 제도의 변화도 불가피하게 만들 것이다. 변동비가 0인 재생에너지가 주인 상황에서 현행 전력시장은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것이며, 현행 전기요금체계로는 탄소중립 이행비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전력산업의 전반적인 변화에 대비해 우리 각자는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해야 할 때이다.
우리 회사의 6가지 역할
탄소중립의 미래상을 위해 우리 회사는 지금부터 크게 여섯 가지의 역할을 해야 한다.
첫 번째로, 계통을 적기에 건설하는 것이다.

2050년에는 재생에너지 규모가 현재보다 약 25배*로 늘어나게 되므로, 이를 적기에 수용해야 하고, 또한 계통에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 신재생 발전량 : (2018) 35.6TWh → (2050) 889.8TWh, 약 25배 확대
이를 위해서는 송변전 설비계획을 먼저 수립한 후에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변화가 필요하다. 설비 건설에 대한 주민수용성 문제 해결은 절체절명의 과제이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출력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ESS, 동기조상기와 같이 계통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설비를 도입하는 등 안정적인 망 운영도 중요하다. 재생에너지 보급은 잘 되는데 계통이 안돼서 탄소중립이 차질을 빚는다는 얘기는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기술개발을 해야 한다.

정부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보면 알겠지만, 탄소중립 달성은 수소 가스터빈 발전, CCUS, 섹터커플링 등 아직 개발되지 않은 기술들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가 이러한 기술들을 모두 개발할 수는 없겠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기술의 개발을 추진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전력산업 생태계 전반의 기술 혁신을 촉진시켜서 국가적 기술개발 노력에 힘을 보태야 한다.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에너지효율 향상 및 전력 생산·수요의 분산화이다.

앞서 미래상에서 언급했듯이 에너지효율 향상은 아주 중요한 이슈이다. 그러면 에너지효율 향상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 수요의 절대량을 줄이는 노력을 하는 것은 당연하고,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이를테면 전력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분산 전원을 공급하는 것, 반대로 재생에너지가 많은 영호남, 제주도에 전력수요를 증가시키는 것, 재생에너지 공급이 많은 낮 시간대에 전력수요를 유도하는 것 등이다.

다섯 번째로는 재생에너지와 수소 기반 발전 확산에 기여해야 한다.

대규모 해상풍력이라든지 건물 일체형 태양광 사업은, 투자비가 많이 들고 오랜 기간 기술개발이 필요하여 민간만으로는 활성화가 어렵다. 암모니아, 수소발전 가스터빈 기술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가진 우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는 탄소중립에 필요한 이행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행기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다. 탄소중립은 전 국민이 똘똘 뭉쳐야 달성 가능한 도전적 과제이다. 우리는 그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또한, 탄소중립을 위한 합리적인 비용 분담 체계도 필요하고, 기술 확보 등을 위해 글로벌 유틸리티 등과도 협력해 나가야 한다. 앞에도 언급했던 전력시장, 전기요금 등 제도도 바꿔야 한다. 우리 경영시스템도 바꿔야 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이런 기반조성 역할을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

탄소중립과 관련하여 달성 가능 여부에 대해 의구심과 불안감을 표명하는 의견들이 많다. 실제로 굉장히 어려운 도전적인 과제이긴 하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다. 우리 회사가 탄소중립 이행의 최일선에 있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변화에 적극 동참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