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에는 재생에너지 규모가 현재보다 약 25배*로 늘어나게 되므로, 이를 적기에 수용해야 하고, 또한 계통에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 신재생 발전량 : (2018) 35.6TWh → (2050) 889.8TWh, 약 25배 확대
이를 위해서는 송변전 설비계획을 먼저 수립한 후에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변화가 필요하다. 설비 건설에 대한 주민수용성 문제 해결은 절체절명의 과제이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출력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ESS, 동기조상기와 같이 계통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설비를 도입하는 등 안정적인 망 운영도 중요하다. 재생에너지 보급은 잘 되는데 계통이 안돼서 탄소중립이 차질을 빚는다는 얘기는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부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보면 알겠지만, 탄소중립 달성은 수소 가스터빈 발전, CCUS, 섹터커플링 등 아직 개발되지 않은 기술들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가 이러한 기술들을 모두 개발할 수는 없겠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기술의 개발을 추진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전력산업 생태계 전반의 기술 혁신을 촉진시켜서 국가적 기술개발 노력에 힘을 보태야 한다.
앞서 미래상에서 언급했듯이 에너지효율 향상은 아주 중요한 이슈이다. 그러면 에너지효율 향상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 수요의 절대량을 줄이는 노력을 하는 것은 당연하고,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이를테면 전력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분산 전원을 공급하는 것, 반대로 재생에너지가 많은 영호남, 제주도에 전력수요를 증가시키는 것, 재생에너지 공급이 많은 낮 시간대에 전력수요를 유도하는 것 등이다.
대규모 해상풍력이라든지 건물 일체형 태양광 사업은, 투자비가 많이 들고 오랜 기간 기술개발이 필요하여 민간만으로는 활성화가 어렵다. 암모니아, 수소발전 가스터빈 기술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가진 우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이행기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다. 탄소중립은 전 국민이 똘똘 뭉쳐야 달성 가능한 도전적 과제이다. 우리는 그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또한, 탄소중립을 위한 합리적인 비용 분담 체계도 필요하고, 기술 확보 등을 위해 글로벌 유틸리티 등과도 협력해 나가야 한다. 앞에도 언급했던 전력시장, 전기요금 등 제도도 바꿔야 한다. 우리 경영시스템도 바꿔야 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이런 기반조성 역할을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