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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최초
정부주관 품질 분야
최고 권위
국가품질대상 수상

글. 장문식 기술품질처 품질경영부 차장

우리 회사가 최초로 국내 품질 분야 최고상인 “국가품질대상”을 수상했다. 이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반세기 동안 추진해 온 품질 활동에 대한 우수성을 검증받은 셈이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 회사의 품질경영과 우리 회사가 창출하는 품질의 우수성을 조명했다.

국가품질상 종류 및 훈격

구 분 종류 훈격
국가품질경영유공(단체) 국가품질대상 대통령표창
국가품질경영상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국무총리·장관
국가품질경영유공(개인) 품질경영유공자상 훈·포장, 대통령표창 등
품질분임조 우수품질분임조상 장관명의 증서 등
국가품질명장 제조·서비스 부문 대통령 명의 패와 증서
품질경쟁력우수기업 기업·공공기관·단체 장관 명의 패와 증서

지난 11월 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2021년도 제47회 국가 품질경영대회”에서 단체부문에 대해서 삼성전자, 인천국제공항공사, 포스코에너지 등과 경쟁을 겨뤄 우리 회사 최초로 품질경영분야 최고상인 “국가품질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국가품질유공 개인(부산울산본부 백병철 차장)’, ‘품질분임조’에서는 금상 6개, 은상 15개, 동상 11개를 수상, ‘국가품질명장’ 부문에서는 인천본부의 송현아 부장이 수상했다. 지난 18년부터 연속 4년 동안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한전의 품질 경영활동에 대해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국가품질대상1)”이란, 정부(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품질상으로 제조 및 서비스 사업에서 품질경영 혁신 활동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여 국가 산업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개인, 기업 및 단체에 수여하는 포상제도로 1975년에 제정되어 매년 11월경에 시상한다.
국가품질경영대회 단체부문 최고 명예인 “국가품질대상”은 지난 4월부터 기술품질처 주관으로 14개 처·실 약 50여 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국가품질대상 수상 추진T/F”를 구성하여 약 8개월 동안 협업한 결과이다. “국가품질대상” 수상을 계기로 그동안 한전이 내부적으로 추진해 왔던 품질 경영활동에 대해서 정부 및 대외 품질 전문 기관의 검증을 받고 확인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한전의 품질 경영활동과 실적

우리 회사는 ‘전력 수급 안정 및 국민 경제발전 기여’라는 설립목적을 바탕으로 “고품질·안정적 전력공급 및 공유가치 창출”, “지속적인 품질혁신을 통한 탄소 중립 기여”, “이해관계자와 열린 소통을 통한 상생의 품질경영 달성”, “품질경영시스템 디지털화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라는 4가지 품질경영방침을 세우고, 한전품질경영대상, 아이디어 제안 활동, 품질분임조 , 품질명장 등을 운영하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력회사로서의 품질경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1)국가품질상(KNQA) : Korea National Quality Award

01 한전품질경영대상

1996년 처음 만들어진 “한전품질경영대상”은 한 해 동안 15개의 지역본부 및 3개의 건설본부, 총 18개 사업소에 대하여 품질경영 추진성과가 우수한 사업소 및 유공 직원을 포상해 자긍심을 높이고, 우수사례 공유로 품질경영 활동의 활성화와 제도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전품질경영대상’ 평가항목 및 배점

  • QP 품질기획(Quality Planning) 100
  • QA 품질보증(Q-Assurance) 300
  • QI 품질개선(Q-Improvement) 400
  • QC 품질관리(Q-Control) 200
  • 합계 1000

02 아이디어 제안 활동

제안제도는 모든 경영혁신 활동의 기본이 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설비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회사는 업무성과를 높일 수 있고, 부가적인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전 직원이 언제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회사의 경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혁신활동 운영규정 및 운영지침’을 제정하여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안의 효과와 창의성을 평가하여 포상을 시행하고 있다. 제안제도는 다음과 같이 회사의 제안 관리시스템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다.

최근 4년 아이디어 제안실적

구 분 등록건수 우수 제안
(건)
재무성과
(억 원)
Idea제안 실시제안
2021년
(10월 기준)
1,760 325 2,085 33 2,263
2020년 1,783 415 2,198 33 1,307
2019년 1,569 296 1,865 21 980
2018년 1,260 303 1,563 17 737
평균 1,704 345 2,049 29 1,516

03 기자재 품질보증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우수한 기자재는 필수요건이다. 품질보증부에서는 기자재 하자, 고장 원인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리콜 등의 기본업무 외에, 매년 납품 기자재의 하자, 고장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급사별로 품질등급 평가를 시행하여 등급별로 인센티브, 페널티를 부여하는 공급자 품질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04 품질분임조 활동

품질경영활동의 질적변화를 추구하고 체계적인 전사적 자주 개선 활동을 시행하기 위해 품질분임조 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해오고 있다. 2020년 1월 기준으로 한국표준협회에 등록된 한전 품질분임조는 총 302개 팀이며 매년 국제대회, 국내대회에 참가하고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최근 3개년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수상실적

구 분 국 내 경 진 대 회 국 제 경 진 대 회
참가 수상실적 참가 수상실적
금상 은상 동상 합계 금상 은상 동상 합계
2018 15 1 4 4 9 3 3 - - 3
2019 22 5 6 8 19 2 2 - - 2
2020 37 7 8 11 27 4 4 - - 4
2021 36 6 15 11 32 3 3 - - 3

05 국가·한전 품질명장

품질명장은 국가에서 선정하는 ‘국가품질명장’과 우리 회사 자체적으로 선정하는 ‘한전품질명장’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국가품질명장’은 10년 이상 근무 중인 품질경영 모범근로자로서 서류심사(70점), 평가시험(20점), 현지심사(5점)를 거쳐 최종 면접(5점)을 통해 선정되며, ‘한전품질명장’은 ‘국가품질명장’의 서류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경력, 자기 계발, 업무 제안, 분임조 활동, 정책 참여, 회사 기여 총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득점하면 선발되고, 한전품질명장으로 선발된 인원 중 신청자만 국가품질명장에 도전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 회사는 국가품질명장 10명을 포함하여 총 42명의 한전품질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책수립 등 다양한 품질경영활동을 벌이고 있다.

06 기술표준 및 공사비 단가 관리

최근의 기술표준 개선 활동으로 2019년 표준규격의 국제표준 부합화 연구를 3년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우리 회사의 글로벌 위상을 제고하고 협력회사의 수출경쟁력을 향상한 바 있다. 또한, 공사비 단가 개선 활동으로는 2017년부터 공사비 제·개정 아이디어 공모제를 정착시켜 연간 약 300억 원 이상의 투자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특히 2021년에는 공사비 단가(품셈, 표준시장 단가)의 정확도 향상 및 업무효율 제고를 위해 ’23년 7월 완료를 목표로 디지털 기반 품셈관리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이다.

07 전기설비 정기검사 및 시공품질 멘토

송·배전용 전기설비 정기검사
2018년 6월 제천복합건물, 밀양병원 등 대형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전기설비의 안전성이 두드러지자 한전이 운영하는 전기설비에 대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시행하도록 2020년 3월에 전기사업법이 개정되었다. 검사의 대상과 주기는 2021년 7월 전기사업법 시행규칙에 명기되었다. 아울러, 같은 법 시행규칙 제35조에서 정기검사 기준을 한전이 정하는 자체기준으로 지정하였다. 태블릿 PC를 활용한 모바일 정기검사 도구를 개발하였고 정기검사 관리 역무를 수행하는 조직을 본부별로 신설하는 등 정기검사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였다.
시공품질 멘토
‘시공품질멘토’제도는 2015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숙련된 직원들이 멘토링을 통해 신입사원과 신규보직자의 직무역량을 향상하고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해주고 있다.

시공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
정기검사부는 송배전 시공 협력사에 대한 품질관리 및 시공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공품질이 우수한 회사를 선정하여 CEO 명의의 인증서(패)를 수여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멘토링 활동 실적 및 우수업체 선정현황

구분 ’17 ’18 ’19 ’20 ’21 합계
멘토링 활동 실적(건) 124 139 371 421 455 1,510
우수업체 선정현황(개) 26 26 22 24 27 125

우리 회사는 적극적인 품질경영 활동을 통해 ‘전력 수급 안정 및 국민경제 발전 기여’라는 회사설립 목적과 ‘고객만족’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우리 회사의 전력공급 품질의 주요 항목별 성과는 다음과 같다.

배전선로 호당정전시간

(단위 : 분/호)

체계적인 설비 진단기법 도입 및 배전자동화 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호당 정전시간을 유지하고 있다.

(2년 연속 세계 1위 달성)

규정전압유지율

(단위 : %)

전기의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지역별 기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설비보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규정 전압을 유지하고 있으며, 재생E확대 및 규정 전압 유지 목표치 한계 도달로 현 실적 유지를 중장기 목표로 설정

송배전손실률

(단위 : %)

과부하선로 해소, 저 손실 기자재 활용, 부하가 적은 변압기의 통합운전 등 전력계통의 최적 운영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송배전 손실률을 유지하고 있다.

(3년 연속 세계 1위 달성)

고객만족도(KCSI : 공공서비스 부문)

(단위 : 점, 순위)

한국산업의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로 ’20년 공공서비스 부문 2위를 달성했다.

INFO

우리 회사의 ‘품질’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우리 회사에서 조직을 구성하여 품질관리를 시작한 것은 197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1971년 착공된 국내 최초의 상업용 원자로인 고리원자력발전소 건설과 더불어 품질보증 등 업무를 담당하기 위한 QA(Quality Assurance) 조직으로 원자력부에 ‘품질관리과’를 신설한 것이 한전 최초의 품질 업무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후 품질검사실, 품질관리실, 품질관리처, 품질경영팀 등의 조직 개편을 거치면서, 2019년 12월 지금의 기술혁신본부 내의 기술품질처로 자리를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