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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PCO NEWS

세계 최초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 개발로
공사 기간 단축(90일→10일), 설치비 절감(37억/기)

우리 회사는 해상풍력 발전기를 10일 만에 바다에 설치할 수 있는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이 공법에 사용되는 해상풍력 일괄설치선(MMB) 진수식을 7월 7일 군산항에서 시행했다. 이날 진수식에는 정승일 사장과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강임준 군산시장과 연구개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우리 회사가 개발한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은 안전한 항구에서 발전기 하부기초와 상부터빈을 모두 조립한 후 발전기 전체 구조물을 들어 올려 바다로 운송하여 설치하는 기술로서 단 10일 만에 설치를 완료할 수 있는 신개념 공법이며, 이를 위해 특수제작된 선박을 일괄설치선(이하 MMB)1)이라고 한다.
MMB는 최대 1,500톤의 중량과 구조물 높이 140m의 고중량·초장대 풍력터빈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려 운송하기 위해서 선체운동 해석기술, 운송 전복방지기술 등을 개발하여 운송설치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5MW 터빈 기준 풍력발전기 설치비를 약 37억 원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며, 해상 설치기간을 기존 90일에서 10일로 단축시켰다.

  • [기존] 자켓기초 + SEP* Barge

    설치비용 : 86억 원

    설치방법 : 분할 운송・설치(90일)

  • [개발] 석션기초 + MMB

    설치비용 : 49억 원

    설치방법 : 일괄 운송・설치(10일)

* Self Elevation Platform

전력빅데이터 활용, 전기사용자에 절전 인센티브 제공

우리 회사와 하나은행은 7월 8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정승일 사장과 박성호 하나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금융플랫폼 기반 탄소중립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 회사와 하나은행 간 이번 업무협약은 금융플랫폼을 활용한 에너지기업·금융기관 간 저탄소사회 전환 최초 협업사례로, 협약을 통해 전기사용량 데이터와 결합한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합리적인 전기 사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을 보면, 하나은행은 전기소비자가 전기 절감 목표 달성 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하나은행 금융플랫폼, 하나원큐에서 제공하고, 우리 회사는 절감 목표를 달성한 고객에게 절전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양 사는 대국민 에너지절약 및 탄소중립 홍보에 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정승일 사장은 “한국전력이 보유한 ‘전력 빅데이터’와 하나은행이 제공하는 ‘금융 인센티브’를 결합하면, 국민의 효율적 에너지사용을 유도하면서 동시에 자발적 절전 캠페인도 가능할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하나은행과의 협력사업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책의 첫 성공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전은 에너지기업 최초로 금융기업과 협업하여 전기소비자의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위한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우리 회사는 하나은행과의 에너지절약 협력사업을 통해 전기사용계약자 17만 호가 참여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경우, 연간 최대 약 107GWh(전남 나주시 한 달간 전기사용량 113GWh와 유사 수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 49,894tCO2(소나무 7,559천 그루 식재 효과)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력산업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전력혁신본부 신설

우리 회사는 전력공급체계의 전면적인 혁신을 통해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하고 전력산업 생태계의 동반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7월 15일 자로 조직 개편을 단행하였다.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전력의 탈탄소화, 분산화, 지능화 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력계통의 유연성과 탄력성 제고 등 혁신적 변화가 요구된다. 우리 회사는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전사에 분산되어 있던 탄소감축 기술개발, 재생 및 분산전원 확산을 위한 계통운영전략 수립, ESG 경영 확산 등 관련 기능을 통합하고, 전략 수립과 정책 조정을 전담하여 사령탑 역할을 수행하는 전력혁신본부를 신설하였다. 전력혁신본부는 산하에 탄소중립전략처와 지속성장전략처로 구성된다.
탄소중립전략처는 신재생 및 분산전원 확대에 대비한 전력망의 선제적 건설 및 운영체계 혁신과 탄소감축을 위한 미래기술의 경쟁력 확보 등 전력을 포함한 전환 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과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발전자회사 등 전력그룹사 간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협업 체제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소 검색·예약·결제 원스톱으로! ‘한전-T맵 결합 전기차 서비스’ 출시

국내 최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보유한 우리 회사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기차 충전소를 검색하고 예약 및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차징플래너(Charging Planner) 서비스를 제공해 전기차 이용자들의 편의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 회사는 7월 9일에 티맵모빌리티 본사에서 국내 내비게이션 업계 1위인 티맵모빌리티와 전기차 충전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전-T맵 결합서비스인차징플래너(Charging Planner)는 내비게이션을 활용하여 경로상 가까운 위치, 충전기 상태(현재 충전기 사용 여부, 충전기 고장 여부), 충전요금 정보를 감안하여 최적의 전기차 충전소를 추천해 주고, 이용자가 희망하는 시간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예약 기능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서비스이다.
이 밖에도 한전은 티맵과 협력하여 주차요금 할인 간편결제 서비스도 개발하여 전기차 충전 후 출차 시 주차요금을 자동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까지는 전기차 이용자가 주차요금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출차 시 고객센터 방문 또는 CCTV를 이용해 주차장 운영사에 할인을 요청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향후 한전 충전기뿐만 아니라 여러 민간사업자의 충전기도 차징플래너 편의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T맵을 한전의 전기차 로밍 플랫폼인 ChargeLink에 연계할 계획이다. ChargeLink 서비스는 우리 회사가 개발한 로밍 플랫폼으로 모든 전기차 충전 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이다.

취업취약계층과 청년구직자에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우리 회사는 정부의 취업지원서비스인 일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7월 7일 광주지방고용노동청 등 전국 지방고용노동관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 경험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도 신규 일자리사업의 하나로, 청년구직자들과 경력단절여성, 저소득구직자 등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취업지원을 받는 취업취약계층이 중소·중견기업 및 NGO·공공기관 등에서 실제 직무를 수행하여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우리 회사는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8월 초부터 2개월간 158명의 구직자에게 전국 사업장에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참여자들은 단순반복적인 업무나 직무 보조 수준의 업무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공공서비스 사무행정 분야의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직무를 수행한다. 또한 참여자들의 안정적인 직장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참여자, 재직자간 일대일 멘토링을 운영하는 한편, 어학교육, 직무교육 등의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참여자들이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여름철 아파트 정전 인공지능 기술로 막는다!

우리 회사는 여름철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압 아파트 과부하 정전을 예방하기 위해 아파트 고객 전기설비 위험예측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7월 26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아파트 고객 전기설비 위험예측 인공지능 기술은 아파트의 전력 계량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학습하고 기상 데이터와 융합·분석하여 향후 48시간의 부하 패턴, 최대수요와 발생 시각 예측치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고온 현상으로 고압 아파트 고객 설비 정전이 증가하는 추세이며(’19년 : 205건 → ’20년 : 271건) 특히, 아파트 정전은 여름철에 집중되고 있어(’20년 7∼8월 : 133건, 연간 대비 49%) 폭염이 심한 올해도 아파트 과부하 고장 증가가 우려된다.
따라서, 아파트 전기설비를 관리·점검하는 전기 안전 관리자들이 본 서비스가 제공하는 아파트 최대수요 예측 정보와 과부하 사전경보알림 기능을 활용하여 고장이 우려되는 설비의 점검을 사전에 시행하면, 정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8월 초 출시 예정)에서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한전은 전기설비 열화상 진단, 노후 변압기 교체 비용 지원, 현장출동 긴급 기술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고객 지원책을 운영하여 국민들의 전력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KEPCO 옴부즈만 위촉식 시행

우리 회사는 고객 고충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한 2021년 KEPCO 옴부즈만 신규위원 위촉식을 7월 8일 본사에서 시행했다.
우리 회사는 발생이 예상되거나 발생한 민원을 제3자의 입장에서 독립적으로 검토하고 투명하고 합리적인 처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07년부터 KEPCO 옴부즈만을 시행하고 있으며, 옴부즈만 위원은 분기 1회 정기회의를 통해 관련 제도나 업무처리 절차의 개선사항을 발굴하여 권고하고 있다. 올해 위촉된 9명의 옴부즈만 위원은 전기, 경영, 회계학, 법학, 행정학 분야 전문가로, 앞으로 2년간 KEPCO 옴부즈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1) Multi-purpose Mobile Base의 약어로 특수제작된 리프팅 프레임을 갖는 해상풍력 일괄설치용 다목적 특수선박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