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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계 아파트 정전예방 업무를
디지털로 변환하다!
모바일 고객 수전설비 원격감시 솔루션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글 _ 조재운 디지털변환처 파워체크 모바일T/F 차장

여름철 빈번한 고객수전설비 정전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회사는 모바일 수전설비 전기품질관리 시스템「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하계 고압아파트 정전예방 활동과 고압고객 수전설비 파급정전 관리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사내 직원용 서비스를 5월에 오픈하였다. 이를 자세히 알아본다.

하계에 반복되는 아파트 정전, 예방 방법은 없을까?

무더위가 극성을 부리는 여름철은 아파트와 같은 고객 수전설비에서 발생하는 정전 사고가 빈번한 계절이다. 우리 회사는 고객 소유의 전력 설비임에도 불구하고 수전설비 열화상 진단, 노후 변압기 교체 비용 지원, 현장 출동 긴급 기술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고객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다. 다만 노후된 고객 전력 설비의 교체가 적기에 이뤄지지 않거나 용량이 부족한 변압기 증설 등 근원적인 조치가 미비하여 매해 여름이면 구내정전 사고가 반복되는 현실이다.
2020년 아파트 수전설비 구내정전은 271건이 발생하여 직전 연도인 2019년 205건 대비 66건(32%)이 증가하였다. 특히 하계 폭염 기간인 7월~8월 2개월간 발생한 구내정전이 133건으로 연간 정전 건수의 약 65%를 점유하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우리 회사 설비운영부서 직원들의 현장 출동 소요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업무 피로도의 체감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다

고압 아파트 전력 설비 안전관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전기안전관리자 또는 전기안전관리 대행 기업에서 담당하고 있다. 파워체크 모바일 T/F팀은 고객 현장방문 인터뷰, 서면 설문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청취하였다.
우선 아파트 전기안전관리자는 퇴근 시간 이후 심야시간대에 주로 발생하는 최대부하를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는 솔루션이 없다는 것을 업무상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실시간 전기품질 감시가 어려우므로 사고가 발생한 후 뒤늦게 고객의 연락을 받고 출동을 준비하게 되니 정전 시간도 길어져 입주민의 불편도 가중되는 문제가 컸다.
한편 우리 회사의 설비운영부서 직원들을 인터뷰한 결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고객 전기안전관리자 연락처를 수작업으로 갱신하는 일과 고객 구내 계전기(UVR) 동작사항을 인지해 직접 유선으로 통보하는 업무를 꼽았다. 전원측 정전, 배전선로 정전의 영향으로 고객설비 계전기가 동작한 경우 전기안전관리자들에게 비상연락을 취해 복구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업무들이 인력 기반으로 수행되어 왔기 때문에 업무량의 증가는 물론 대규모 정전 등 위급상황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어려웠다.

아파트 정전 예방 업무의 디지털 변환

디지털변환처 파워체크 모바일 T/F는 전력연구원 디지털솔루션연구소와 협업하여 모바일 수전설비 전기품질관리 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솔루션을 출시하였다. 파워체크는 현장 수전설비에 센서, 통신장치 등 별도의 하드웨어 설치 없이 AMI 전력계량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므로 서비스 가입 후 휴대폰 App을 활용해 손쉽게 전기품질 관리를 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이다.
전기안전관리자 고객들은 휴대폰 App으로 전기품질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알람 경보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편리한 점으로 꼽고 있다. 통상 건물 지하에 위치한 현장의 수전실을 방문하기 위해 건물 관리자 연락을 비롯해 현장 방문 점검에 장시간이 소요되었고 전기품질을 원격으로 감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과부하, 상불평형, 고조파 등 전기품질이 악화되거나 고객 구내 계전기(UVR)가 동작하는 경우 맞춤형 알람 기능과 PC 버전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현장 전기안전관리자 고객들의 호응이 높다.

아파트 최대수요 감시 인공지능(AI) : 파워 아이(Power-i)

파워체크 모바일은 인공지능 기반의 고압아파트 부하예측 서비스인 '파워 아이(Power-i)'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파워 아이(Power-i)'는 고객의 부하 패턴(Load Profile)을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기상정보 분석을 토대로 2일간의 최대수요 발생 시간대와 예측치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 기능을 활용해 아파트 전기안전관리자는 최대부하가 발생하는 시간대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부하관리를 시행할 수 있어 아파트 구내정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워체크 모바일 사내 직원 서비스 활용 : App 및 PC Web

하계 고압아파트 정전예방 활동 및 고압고객 수전설비 파급정전 관리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사내직원용 서비스를 5월에 오픈하였다. 주요 기능으로 관내 고압 수전설비를 모바일과 PC를 활용해 일괄 관리할 수 있으며, 과부하, UVR 동작 등 주요경보 알림 기능을 설정해 고객 안내와 현장 기술지원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객 측 전기안전관리자 연락처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전기안전관리자 연락처 수작업 갱신업무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디지털변환처는 아파트 정전 예방 업무를 디지털화하여 직원들이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외부 전기안전관리자 고객들과 국민들이 편리하게 안전하게 전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서비스 확산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직원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서비스 활용과 현장 고객 홍보에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모바일 서비스
Google Play ‘파워체크 모바일’ 앱 다운로드

PC Web 서비스
http://check.kep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