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 이슈 가볍게 익히기!
소홍석 경영연구원 전력시장연구팀 부장
도지코인, 공매도 금지, 동학개미, 게임스탑 사건… 올해 신문이나 방송에서 심심치 않게 다루어졌던 이 용어들은 나에게 매우 생소한 경제 용어였다. 모르고 지나간다면 최신 경제 트렌드에 뒤떨어지는 게 아닌가 생각되어 관련 내용을 유튜브로 검색하다가 만난 채널이 바로 슈카월드이다.
슈카월드는 15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증권사 펀드매니저 출신인 진석재 씨가 운영하는 경제전문 1인 유튜브 채널이다. 시사성 있는 경제, 사회 관련 이슈 및 뉴스를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목소리로, 쉽게 풀어주는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 운영자가 온라인 게임을 매우 좋아해서 방송 중 개념설명을 게임에 빗대어 설명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해에 도움이 된다. 하이톤의 목소리에 공격적이지 않으면서도 유머러스한 화법을 구사하는 방송을 들으면 저절로 흥이 나기도 한다.
경제 관련 추천 영상으로는 “전 세계를 강타한 게임스탑 사태, 개미와 헤지펀드의 대전쟁(조회 수 148만 회)”, “장난으로 만든 도지코인, 초유의 시총 50조 원 돌파(조회 수 60만 회)”, “뜨거운 감자 공매도 재개와 우리들의 걱정(조회 수 63만 회)” 등이 있다. 상당한 분석력으로 이슈를 정확히 지적하고 있어 흥미롭게 시청했다. 경제 관련 영상 외에도 미국 남북전쟁, 중국역사 등 세계사나 시사상식과 관련된 유익한 영상도 많이 있으니 구독을 추천한다.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해 주는 사람을 전문가라고 한다. 그렇다면 어려운 것을 쉽고도 ‘웃기게’ 설명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유튜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올 한 해가 가기 전에 슈카월드와 함께 최신 경제 및 시사 트렌드를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