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Issue > KEPCO NEWS

KEPCO NEWS

제21대 한전 사장에 정승일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취임

제21대 한전 사장으로 정승일 전 산업통상부 차관이 취임했다.
우리 회사는 6월 1일 본사에서 정승일 사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내외빈을 비롯한 우리 회사 임직원들이 한빛홀을 가득 메운 가운데 연단에 선 정승일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경영방침을 밝히고 한전 사장으로서의 본격적인 임기를 시작했다.
취임사에서 정승일 사장은 ‘탄소중립(Carbon Neutral)’이라는 에너지 산업의 대전환기에 에너지 전 분야의 선제적 기술혁신, 과감한 에너지 시스템의 전환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 과감한 도전을 해야 하는 시점이라 밝히고, 탄소중립시대의 탈탄소화, 분산화, 지능화라는 전력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신재생발전 확대에 최적화된 송변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력의 생산, 운송, 소비 전주기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전력 생산과 소비의 분산화를 위해 한전의 역할이 변화하고 고도화되어야 하며, 전력수요의 지역적 분산을 유도하고 전력생산을 분산시킬 인센티브와 송배전 이용요금제도 마련, 전력시장 개편과 가상발전소 도입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전력의 생산, 운송, 판매 등 밸류체인과 전력산업 생태계 전반의 지능화를 위해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서비스를 혁신하고 솔루션을 개발하는 한편, 에너지 신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전이 국민으로부터 ‘유능한 KEPCO, 든든한 KEPCO, 따뜻한 KEPCO’로 평가받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강조했다. (취임사 전문 본지 4~7p 게재)
정승일 신임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에너지자원실장 등을 두루 거쳤고, 한국가스공사 사장,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을 역임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착공식

미래 에너지 기술혁신과 인재 양성을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특화대학, 한국에너지공대(KENTECH)가 첫 삽을 떴다.
우리 회사는 6월 1일 나주에 있는 대학설립 부지에서 한국에너지공대의 캠퍼스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대학 홍보를 시작했다. 착공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승일 사장, 김종갑 한전공대이사장을 비롯해 이학영 산자중기위원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 정부, 국회, 지자체 주요 인사가 참석해 캠퍼스 착공을 기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대학 영문명 선정 배경, 로고 디자인을 설명하는 대학 UI 선포 동영상과 국내외 학계 인사들과 나주 시민들의 축하 릴레이 영상, 대학과 연계된 다양한 키워드를 전달하는 타악기 퍼포먼스를 시청했다.
이어 우리 회사 한전공대설립단이 한국에너지공대의 설립 추진 경위와 부지 전경, 설계 콘셉트, 건물배치 계획, 공사 일정 등이 담긴 캠퍼스 건설현황을 소개한 뒤, 참석자들은 에너지의 가치를 상징하는 대형 오색 발파를 함께하며 이날 착공을 축하했다.
한편 한전공대설립단은 착공식장 한쪽에 한국에너지공대의 5대 중점 연구 분야와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홍보 콘텐츠를 전시했으며, 학교 교수진이 온라인을 통해 학생 모집 요강을 비롯한 주요 입시정보와 교과목을 설명하며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우리 회사 한전공대설립단은 지난달 학생 공모 요강을 발표했으며, 내년 3월 개교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국무총리 방문 에너지밸리 기업 현장간담회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승일 사장은 6월 1일 에너지밸리에 입주해있는 기업대표들과 만나 현장간담회를 갖고 신재생사업, ESS 등에 관해 기업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김부겸 총리의 인사말에 이어 이경숙 상생발전본부장의 에너지밸리에 대한 소개,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향후 입주기업 지원방향 관련 설명 후 본격적인 간담회가 이뤄졌다.
간담회에서 에너지밸리 기업들은 기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역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우리 회사는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이전 공공기관이 중소기업특별지원 우선구매에 참여해야 한다는 기업들의 의견에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발전위원회와 함께 에너지밸리 생산제품 우선구매 확대를 적극적으로 협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우리 회사는 에너지밸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확인하고, 앞으로 에너지밸리 기업의 질적 성장과 자생적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동반성장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전-카카오모빌리티 전기차 충전서비스 개선 위해 손잡다!

국내 최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보유한 우리 회사는 2,8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의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를 보유한 카카오모빌리티와 협력하여 새로운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 사는 5월 14일 성남시 카카오모빌리티 사옥에서 『전기차 충전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서비스 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우리 회사는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통해 쌓은 빅데이터와 고도화된 분석 노하우를 보유한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 편의 충전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우선, 양 사는 카카오내비와 ChargeLink1)를 연계하여 내비게이션에서 운행경로 상 최적의 충전소를 찾아가고, 결제까지 가능한 차징플래너(Charging Planner)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내비게이션 맵 기반으로 경로상 가까운 위치, 충전기 상태(충전기 고장 여부, 현재 충전기 사용 여부), 요금정보를 고려하여 최적의 충전소를 추천해 주며 이용자가 희망하는 시간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예약 기능과 카카오내비 모바일 앱을 통한 간편 결제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우리 회사는 주차요금 할인 간편결제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우선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 중인 카카오T 주차장을 대상으로 한전의 로밍플랫폼 ChargeLink를 연계하여 전기차 충전 후 출차 시 주차요금을 자동 할인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향후 무인 주차장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전기기술인협회와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사업 협력MOU

우리 회사는 한국전기기술인협회와 5월 28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과 남기범 한국전기기술인협회 경영관리본부장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사업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우리 회사가 개발한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활용과 전기안전관리 분야 기술교류 확대를 통해 고객 수전설비 정전사고 예방과 전기안전 증진에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빌딩, 공장, 상가 등 대형 전력설비 운영에 필요한 전기품질, 전기안전 정보를 핸드폰 앱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전기안전관리자는 이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고조파, 역률, 상불평형 등 다양한 전기품질 정보와 정전위험 경보 사전 알림 기능 등을 활용하여 전력설비를 더욱 안전하게 운영하여 전기고장을 예방할 수 있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Google Play 스토어에서 ‘파워체크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2021년 8월 31일까지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아파트 노후변압기 교체 지원사업 시행

우리 회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압 아파트 자체변압기(수전변압기)의 노후 및 용량부족으로 인한 정전사고를 적기에 예방하기 위하여아파트 노후 변압기 교체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➊변압기 설치 후 15년 이상 경과되고 ➋세대당 계약전력 5kW이하, ➌5.7억 원(서울 및 6대광역시 매매 중위값 평균) 이하인 아파트 중 우선순위(노후도 및 고장빈도, 세대당용량, 전용면적 등)를 고려해 선정된 아파트이며, 교체 시 변압기·저압차단기 자재 가격의 최대 80%(한전 50%, 국비 30%) 까지 지원(총 200개 아파트 단지, 43억 원)한다.
아파트 구내에 설치된 변압기 등의 수전설비는 아파트에서 소유·관리하고 있으나, 우리 회사는 정전을 예방하기 위해 ’05년부터 변압기 교체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폭염으로 인한 전기사용량 급증으로 아파트 구내정전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최근 2년간(’19∼’20년) 329개 아파트 단지에 약 72억 원의 회사 예산과 국비를 지원하고 있다. 15년 이상 된 노후아파트의 정전 원인 중 변압기 고장 원인이 전체 270건 중 25건(9%, ’20년 기준)으로, 정전 복구 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우리 회사는 노후변압기의 조기 교체를 통해 장시간 정전을 최소화하여 주민 안전 확보 및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정의 달 맞이 복지시설 지원

우리 회사는 5월 24일 나주이화학교, 광주장애인미술협회 등 4곳에 2천2백만 원 상당의 반려식물과 운영비를 지원하였다.
이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소외되기 쉬운 장애인 이웃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회사는 지적·정서 장애 공립특수교육기관인 나주이화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의 정서발달과 행동 안정에 도움을 주는 ‘크루시아, 고무나무, 테이블야자’ 등 1천만 원 상당의 반려식물 화분 150개를 전달하였다.

1) ChargeLink 서비스 : 한전이 개발한 로밍 플랫폼으로 모든 전기차 충전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 전기차 충전사업자가 자사의 충전기가 없는 지역에서도 제휴된 타사의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할 수 있다.